방법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이 강좌를 보고 루팅하신 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글쓴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가급적 금융어플이나 삼성PASS를 사용할 일이 없는 공기계에 루팅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이 방법을 통해 SuperSu 를 기기에 설치하는 것 보다

Magisk 를 설치하시는게 녹스를 안건드릴 확률이 높고 보다 깔끔합니다.

지금으로썬 비추합니다.


[주의사항]


삼성의 스마트폰에는 녹스(Knox) 라는 강력한 보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상세정보: https://www.samsungknox.com/ko/knox-platform )

여기서 설명하는 루팅 방법은 녹스를 우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루팅을 한다는건 녹스의 보안을 뚫는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한번 녹스의 보안이 뚫리게 되면 녹스는 warranty void 값을 영구적으로 바꾸고, 이 값을 되돌릴 순 없게 됩니다.

즉 녹스와 관련된 Samsung PASS, Samsung Health 등의 어플들을 영구적으로 사용하실수 없다는겁니다. (as센터에서도 불가능)

녹스와는 관련이 없는 금융 어플들은 루팅 후에 사용이 불가능하긴 하나, 언루팅하면 다시 사용가능하지만 녹스는 언루팅이 소용없습니다.


자신의 녹스 warranty void값을 확인하는 방법:

먼저 기기의 전원을 끈 후, 볼륨 하+홈 버튼+전원 을 꾹 눌러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사진과 조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warranty void가 0x0 또는 0 이라면 순정, 0x1 또는 1 이라면 루팅이 기록된것입니다.


*몇년전까진 triangle away 라는 어플로 flash counter 값을 지울수 있었던거 같은데 지금은 막혔습니다.


*녹스의 작동원리에는 크게 2가지 추측이 있다고 하는데

 가장 유력한건 녹스가 뚫리는 동시에 기판 회로의 e-fuse가 끊어져 메인보드 교체 말고는 다시 되돌릴 수 없게끔 하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수정이 불가능한 파티션이 따로 존재하여 보안을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루팅 방법 - 사용자의 데이터가 모두 초기화되므로 삼성 스마트스위치 등으로 백업을 합시다]


이 글에서 알려드리는 루팅법은 2019.02.28 기준 안드로이드 버전 8.x 오레오(OREO)에 맞는 루트 펌웨어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버전 7.1.1 누가(NOUGAT)로 다운그레이드 하여 루팅하기 때문에 이점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1) 아래 파일 다운로드


[sm-g611s 7.1.1 펌웨어]  <-- 2GB쯤 되니까 이게 제일 오래걸릴겁니다


[리커버리 파일 다운로드]  <-- 이것도 같이 받아줍니다


  Odin3_v3.13.1.zip


  no-verity-opt-encrypt-6.0.zip


  Nougat_SuperSU_J7_(P)_7.0.zip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no-verity-opt 파일과 Nougat_SuperSU 파일을 스마트폰의 외장 SD카드에 넣어놓습니다

USB에 저장해놓고 OTG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오딘 사용에 앞서

▲ 먼저 스마트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를 호다다다닥 눌러줍니다.

그러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되었다고 뜹니다



▲ 이제 설정 > 개발자 옵션 에서 OEM 잠금해제USB 디버깅을 위 사진처럼 활성화합니다.



3) 누가(Nougat) 7.1.1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스마트폰 전원을 끈 후에 볼륨 하+홈 버튼+전원 을 꾹 눌러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한 후

PC에서 좀전에 다운받은 오딘을 실행한 후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합니다


그다음 다운받은 펌웨어 파일을 압축풀고 나온 파일들을 BL, AP, CP, CSC에 차례대로 집어넣습니다 (HOME_CSC는 무시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왼쪽 Option에 들어가서 Auto Reboot F.Reset TIme 체크 해제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Start를 누르고 아래와 같이 PASS가 뜰 때까지 기다립니다

완료가 된 모습. 이제 볼륨 하+홈 버튼+전원을 눌러서 시스템으로 부팅할 수 있다



4) 커스텀 펌웨어 TWRP 설치

*다운그레이드 후 시스템 부팅해서 USB 디버깅을 또다시 허용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글쓴이의 경우엔 다운그레이드 후 스마트폰 기본 설정을 마치고 다시 twrp를 설치함


다시 볼륨 하+홈 버튼+전원을 눌러서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 후에 오딘과 연결하고

AP에 다운받은 recovery.tar 파일을 넣고 Start를 눌러줍니다. 이또한 옵션에서 체크 해제를 잊지맙시다.

TWRP 리커버리를 제대로 넣은 모습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모드를 나가고, 재부팅 때 볼륨 '상'+홈 버튼+전원 버튼을 꾹 눌러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합니다.

위와 같이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TWRP 인터페이스에서 Wipe를 눌러 충돌방지를 위해 factory reset을 합니다.

wipe에 들어가면 맨 아래에 있습니다.


그다음 다시 Install에 들어가서 앞서 따로 저장해놓은 Nougat_SuperSU 파일을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리부트를 누르고 TWRP 설치하지 않음 버튼을 누르면 끝나게 됩니다.